안녕하세요. 마케터 유니 입니다.
오늘은 GA4(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홈
• 홈 개요 : 사용자, 전환, 이벤트 수, 세션수 <- 간단한 숫자를 기간별로 파악
• 실시간 : 실시간 사용자, 보고서 지표들 확인
• 대략적인 추이를 보는 곳
보고서
• 사용자 속성 : 인구통계 세부정보(국가,지역,성별,연령,관심사) 등
/ 맞춤설정한 잠재고객
• 디지털기기(pc,모바일,태블릿), 브라우저, 등)
• 획득 : 첫 방문자 기준 / 트래픽 기준 :
유입채널 / 유입매체 / 캠페인 / 콘텐츠 등
• 참여도 : 웹사이트에서 발생된 이벤트가 수집 / 전환이벤트
• 수익 창출 : 전자상거래(제품/구매수/구매금액/구매여정 등)
탐색
• 자유형식 : 측정항목과 측정기준, 세그먼트를 토대로 맞춤형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음
• 유입경로 탐색 분석(여정 탐색) : 각종 퍼널 보고서를 만들수 있는 보고서
• 경로 탐색 분석 :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이동한 흐름을 볼 수 있는 흐름 보고서
• 세그먼트 중복 분석 : 각각에 세그먼트가 서로 교차되는지
교차되지 않는지 볼 수 있는 보고서
• 동질 집단 분석 : 특정 세그먼트에 소속된 동질집단에 시간흐름에 따른 보고서
관리 • 구축
• 이벤트 : 웹사이트에 수집된 모든 이벤트 목록,
이 중 일부 이벤트를 ‘전환이벤트’로 설정 가능
• 이벤트 만들기 : 각각에 이벤트를 묶거나 나눠서 새로운 이벤트 만들기 가능
• 잠재고객 : 잠재고객(코호트)를 만들어 보관하거나 구글광고 타겟팅으로 교환
• 제품링크 : 구글애즈 / 빅쿼리 등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GA4 보고서 (탐색보고서)
1. 자유형식 (Data Raw) 분석
1. 행 : 측정 기준
-> 기기 / 세션 소스 / 매체 / 캠페인
-> 광고 콘텐츠 등
2. 열 : 측정 항목
-> 주요 이벤트
-> 잠재 고객
-> 이 중 특수한 이벤트만! 가능
3.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Import 가능
->엑셀로 데이터 시각화
-> 보고싶은 지표만 필터하여 보고서
2. 유입경로 탐색 분석
funnel 이동 흐름 분석
1. 퍼널의 규격을 파악하는 보고서
2. 소비자 구매여정
-> AIDA ~ AISAS
3. 판매자판매여정
-> AARRR
4. 커머스여정
-> 상품조회 ~ 구매까지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 AARRR 퍼널 분석
그로스 해킹 과정 중 대표적인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인 AARRR 퍼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ARRR이란?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ups를 이끌고 있는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
dbslblog.tistory.com
'Marketing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매자 판매여정 퍼널의 이해 (1) | 2024.04.12 |
---|---|
광고 지표 기본 용어 모음 (0) | 202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