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터 유니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시, 필요한 용어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int.
- 모든 계산 지표는 '기본지표'에 계산식을 넣어 만든다.
- 광고비를 효과적으로 집행했을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 높을수록 좋은 것 : ~수(ex) 클릭수, 전환수) / ~율(ex) 조회율, 클릭율)
-> 특수 (이탈율은 낮을수록 좋은 지표)
- 낮을수록 좋은 것 : ~당 비용 (클릭당 비용, 노출당비용등)
광고 기본 지표
Reach
: 광고가 노출된 타겟 수(유저수)
IMP(Impression)
: 광고가 유저에게 보여진 총 노출 수
clicks
: 광고를 본 유저가 반응하여 클릭한 수
view
: 광고를 본 유저가 해당 콘텐츠를 조회한 수
COST(지출비용)
: 광고에 지출된 비용
Lead(리드)
: Engagemet보다 상호작용이 깊은 참여액션
예시 : 회원가입, 문의양식 제출, 게시판 작성, 전화번호 기재
Conversion(전환)
: 광고 목표 달성지표
예시 : 회원가입, 구매
광고 계산지표
CTR(Click to Rate)
계산식 : (클릭수/노출수)x100
설명 :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확률
VTR(View to Rate)
계산식 : (조회수/노출수)x100
설명 : 노출된 광고를 조회한 확률
CPM(Cost Per Mile)
계산식 : (광고비용/광고노출수)x1,000
설명 : 1,000회 노출당 과금된 광고비용
CPC(Cost per Click)
계산식 : (광고비용/광고클릭수)
설명 : 클릭당 과금된 광고비용
CPV(Cost Per View) : 조회당 과금된 광고비용
계산식 : (광고비용/조회수)
설명 : 조회당 과금된 광고비용
CPA(Cost Per Action) : 액션당비용
계산식 : (광고비용/유효액션수)
설명 : 액션당 과금된 광고비용
CPS(Cost Per Sales) : 전환당비용
계산식 : (광고비용/전환수)
설명 : 전환당 과금된 광고비용
CPI(Cost Per Install) : 설치당비용
계산식 : (광고비용/설치수)
설명 : 앱 설치당 과금된 광고비용
인웹 용어
CTA(Call to Action)
예시 : 지금 구매하기, 더알아보기 등 고객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설명 :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CVR(Conversion Rate)
계산식 : (전환수/유입수)X100
설명 : 광고 클릭 대비 전환수 / 유입 대비 전환 수
BR(Bounce Rate)
계산식 : (한 페이지 세션수/전체 세션수)x100
설명 : 웹/앱과 상호작용 없이 나간 유저비율
랜딩페이지(Landing page)
예시 : 홈페이지, 상품페이지, 등
설명 : 광고에 반응한 이용자가 도착되는 페이지
트래킹(Tracking)
설명 : 광고 반응(추적) 조사
BR(Bounce Rate)
계산식 : (한 페이지 세션수/전체 세션수)x100
설명 : 웹/앱과 상호작용 없이 나간 유저비율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 AARRR 퍼널 분석
그로스 해킹 과정 중 대표적인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인 AARRR 퍼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ARRR이란?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ups를 이끌고 있는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
dbslblog.tistory.com
'Marketing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매자 판매여정 퍼널의 이해 (1) | 2024.04.12 |
---|---|
구글애널리틱스 기본 구조 (0) | 2024.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