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Study

광고 지표 기본 용어 모음

by 마케터 유니 2024. 4. 9.

 

안녕하세요. 마케터 유니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시, 필요한 용어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int. 
- 모든 계산 지표는 '기본지표'에 계산식을 넣어 만든다.
- 광고비를 효과적으로 집행했을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 높을수록 좋은 것 : ~수(ex) 클릭수, 전환수) / ~율(ex) 조회율, 클릭율)
  -> 특수 (이탈율은 낮을수록 좋은 지표)
- 낮을수록 좋은 것 : ~당 비용 (클릭당 비용, 노출당비용등)

 

 

광고 기본 지표

 

Reach

: 광고가 노출된 타겟 수(유저수)


IMP(Impression)
: 광고가 유저에게 보여진 총 노출 수


clicks 

: 광고를 본 유저가 반응하여 클릭한 수


view 

: 광고를 본 유저가 해당 콘텐츠를 조회한 수

 

COST(지출비용)
: 광고에 지출된 비용


Lead(리드)

: Engagemet보다  상호작용이 깊은 참여액션
 예시 : 회원가입, 문의양식 제출, 게시판 작성, 전화번호 기재

Conversion(전환) 

: 광고 목표 달성지표
   예시 : 회원가입, 구매

 

광고 계산지표 

 

CTR(Click to Rate) 
   계산식 : (클릭수/노출수)x100
   설명 :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확률


VTR(View to Rate) 
   계산식 : (조회수/노출수)x100
   설명 : 노출된 광고를 조회한 확률


CPM(Cost Per Mile) 
   계산식 : (광고비용/광고노출수)x1,000
   설명 : 1,000회  노출당 과금된 광고비용


CPC(Cost per Click) 
   계산식 : (광고비용/광고클릭수)
   설명 : 클릭당 과금된 광고비용

 

CPV(Cost Per View) : 조회당 과금된 광고비용
   계산식 : (광고비용/조회수)
   설명 : 조회당 과금된 광고비용


CPA(Cost Per Action) : 액션당비용
   계산식 : (광고비용/유효액션수)
   설명 : 액션당 과금된 광고비용


CPS(Cost Per Sales) : 전환당비용
   계산식 : (광고비용/전환수)
   설명 : 전환당 과금된 광고비용


CPI(Cost Per Install) : 설치당비용
   계산식 : (광고비용/설치수)
   설명 : 앱 설치당  과금된 광고비용

 

 

인웹 용어 

 

CTA(Call to Action) 
예시 : 지금 구매하기, 더알아보기 등 고객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설명 : 액션을 유도하는 행위


CVR(Conversion Rate) 
계산식 : (전환수/유입수)X100
설명 : 광고 클릭 대비 전환수  / 유입 대비 전환 수


BR(Bounce Rate) 
계산식 : (한 페이지 세션수/전체 세션수)x100
설명 : 웹/앱과 상호작용 없이 나간 유저비율

 

랜딩페이지(Landing page) 
예시 : 홈페이지, 상품페이지, 등
설명 : 광고에 반응한 이용자가 도착되는 페이지


트래킹(Tracking)
설명 : 광고 반응(추적) 조사


BR(Bounce Rate)

계산식 : (한 페이지 세션수/전체 세션수)x100

설명 : 웹/앱과 상호작용 없이 나간 유저비율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 AARRR 퍼널 분석

그로스 해킹 과정 중 대표적인 그로스해킹 프레임워크인 AARRR 퍼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ARRR이란?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ups를 이끌고 있는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

dbslblog.tistory.com

 

'Marketing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매자 판매여정 퍼널의 이해  (1) 2024.04.12
구글애널리틱스 기본 구조  (0)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