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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 성공 사례

by 마케터 유니 2024. 4. 3.

 

안녕하세요. 마케터 유니입니다. 

 

오늘은 여러 기업들의 그로스 해킹 성공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기존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AARRR) 을 더해 스타트업이 활성화되면서 나온 용어입니다.

 

 

 

 

 

 

 

 

드롭박스 

 

출처 : 드롭박스 메인 홈페이지 캡쳐 화면

 

추천고객이나, 신규고객에게는 16기가 무료제공하는 그로스 해킹 방법으로 

한달 반만에 신규 가입자를 280만명을 확보하였습니다. 

 

 

드롭박스의 션 엘리스(Sean Ellis)는 드롭박스가 고용한 첫 마케터로 

드롭박스의 폭발적인 성장에 지대한 공을 세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션 엘리스는 기존 마케터가 갖고 있는 기술 혹은 경험이 인터넷 기반 스타트업에선 

고속 성장을 이끌어내기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는데요.
그래서 그는 드롭박스 사용자들이 친구들을 초청하여 가입할 경우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무료로 공간을 더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사용자를 늘려갔습니다. 

또한 2012년에는 Space Race라는 이벤트를 시행하여 새로운 사용자가 

학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고 가입을 하면 학교에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참여자 수가 가장 많은 학교에는 

그 학교의 사용자들 모두 더 큰 저장 공간을 2년간 제공해준다는 파격적인 공략을 걸어 

드롭박스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한달에 1,000만명이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

즉, 대한민국 3명 중에 1명이 사용하는 서비스 

 

 

토스 증권은 그로스 해킹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신규 유입을 증가 시켰다.

이는 토스라는 기존 이미지를 통해 관심을 끌고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런칭에 성공했다. 

기존의 강점인 편리한 UX/UI를 통해 주식을 어렵지 않게

느끼게 하여 사전 신청자가 64만명이 몰렸다.

 

 

 

그리고 짧은 시간 만에 사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한 달만에 200만을 돌파하였다.

그 비결은 '주식 1주 선물 받기' 이벤트였다.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주식계좌를 만들기만 하면 

주식 1주를 무료로 제공받는다. 물론 기업은 랜덤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엔 충분했고 많은 신규고객이 유입됐다.

 

 

 

 

 

다음은 콘텐츠마케팅을 이용한 그로스 해킹 성공 사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에어비앤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에어비앤비는 ‘당신의 공간을 에어비앤비하세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처음 에어비앤비를 시작했을 때에는 창업자들이 살던 아파트의 거실을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작은 규모의 숙박시설로 바꾸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호텔은 싫지만 호스텔이나 비좁은 방에서 고생하는 것은 피하고 싶어하는

여행객 유형을 사업 타깃으로 잡았습니다.

 


이용자의 피드백과 이용 패턴에 기반하여 이름을 Airbnb 로 줄였고, 

기존의 아침 식사 제공과 네트워킹 파트를 사업에서 없앴습니다. 

그리고 상상 가능한 모든 종류의 숙박 시설 

(방에서부터 아파트, 기차, 보트, 성, 펜트하우스, 개인섬 등)을 빌리거나 

예약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로 재정의했습니다.

 


그 후 2009년에 에어비앤비에 방을 올리면 

크레이그 리스트(Craigslist, http://www.craigslist.com)라는 사이트에 

동시에 등록되는 방법을 빈 방 주인들에게 제공했습니다.

빈 방 주인들은 되도록 많은 사이트에 자신들의 빈 방을 홍보하여

빨리 임대가 되었으면 했는데 에어비앤비 한 곳에만 올리면

두 사이트에 모두 등록되었기 때문에 에어비앤비를 더 이용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고,

이 기능으로 많은 사용자와 임대자들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방 사진에 대한 실험을 통해 ‘멋진 방 사진이 걸려있으면 예약률이 올라갈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5,000 나 되는 고가의 카메라를 빌려서

뉴욕 지역에 등록된 숙소 사진을 촬영해 올렸습니다.

그 결과, 고품질의 사진이 등록된 뉴욕 지역의 숙소는 

그렇지 않은 곳보다 3배 많은 예약율을 기록했고 

한 달만에 뉴욕 지역의 에어비앤비 매출은 2배가 되었습니다. 

다른 몇 군데 지역에서도 테스트를 거쳐 비슷한 결과를 얻은 

에어비앤비 팀은 '에어비앤비 전문사진 촬영 프로그램' 을 2010년 공식적으로 런칭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사진프로그램을 도입한 2010년부터 

에어비앤비는 J커브 곡선을 그리며

큰 폭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출처1 : https://steemit.com/kr-newbie/@jenna.pulse9/4x5faw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그로스 해킹’ 사례 — Steemit

애니팡 게임이 한참 유행했을 때 한번쯤 게임초대 메시지를 받아 보신 적이 있으시죠? 이렇게 회원이 자체적으로 앱을 홍보하고 공유하는 시스템을 ‘그로스 해킹’ 이라고 해요. 그로스 해킹

steemit.com

 

출처2 : https://blog.naver.com/hyuck9386/22303777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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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naver.com

 

 

 

https://dbslblog.tistory.com/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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